구글블로그 2차 및 하위 도메인과 애드센스 연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최근 유튜브를 통해서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알게 되었고, 그 삶이 블로그를 통해 이뤄낼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하여 광고비를 수익화하는 것이 기본 테크트리입니다.
블로그 왕초보 입장에서 구글블로그를 처음시작하는 입문자를 위해서 구글블로그에 2차도메인을 설정 후 애드센스 신청방법과 하위 도메인 연결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글블로그와 2차 도메인 연결전 꿀팁
구글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굉장히 낯설 것입니다. 그러나 구글 회사의 플랫폼인 구글블로그는 애드센스와 상당히 친화적이어서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보다는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쉬어며, 정말 잘됩니다.
구글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먼저 아래와 같이 두 가지 꿀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 첫 번째로 구글블로그, 애드센스는 동일한 하나의 구글 계정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 두 번째로 꿀팁은 구글블로그를 처음부터 2차 도메인 사용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하나의 구글 계정을 사용해야 구글블로그를 사용함에 있어서 수익과 연계된 애드센스를 포함해서 각종 분석 시스템등 파생되는 구글 플랫폼과 연결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2차 도메인 사용을 추천하는 이유는 구글 블로그에 설정한 2차 도메인으로 애드센스를 승인받게 되면 하위 도메인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구글블로그는 한 계정당 총 100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 블로그를 추가로 만들 시 하위 도메인을 적용하게되면 추가적인 애드센스 승인 없이 광고 송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사용했던 독자시라면 해당 2차 도메인으로 하위도메인을 생성하여 블로그스팟과 연결하여 사용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블로그 2차도메인 만들기
구글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입히기 위해서는 먼저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해야합니다. 필자 경우 호스팅케이알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했기 때문에 호스팅케이알 사이트를 기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를 들어가게되면 아래 빨간 박스에 사용하고 싶은 도메인 이름을 검색해서 구매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digitornomad'의 도메인을 사용하고 싶을 경우 검색창에서 해당 영어단어를 검색하면 아래 사용할 수 있는 도메인이 검색되며 1년 단위 사용금액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2차 도메인을 구입하게 되면 1년 동안 별도의 추가 금액없이 사용할수 있으며 하위 도메인을 활용해서 추가 승인 없이 애드센스와 연결이 가능하게 되겠습니다.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해서 구매를 하면 되겠습니다.
다은은 구매한 도메인을 블로그스팟에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구글블로그 왼쪽 창 '설정' 클릭후 '맞춤 도메인' 메뉴를 클릭 합니다.
'맞춤 도메인'을 입력할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이때 아까 구매한 2차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필자 같은 경우 'digitornomad.com'을 구매했기 때문에 입력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구매한 도매인 앞에는 'WWW.'를 입력하기 바랍니다.
맞춤 도메인을 입력하면 빨간 글씨로 아래와 같이 출력되고, 저장버튼을 누르지말고 창을 뛰어논 후 아래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이 도메인에 대한 권한을 확인할수 없습니다. 도메인 등록기관의 웹사이트에서 DNS(도메인 이름 시스템)설정을 찾아 다음의 CNAME 2개를 입력하세요(이름:WWW, 대상:ghs.google.com 및 (이름 : p000000, 대상 : gv-00000000000000.com). 자세한 안내는 https://supprt.google.com/blogger/answer/1233387에서 확인해주세요
위와 같이 출려되면 밑줄 친 문구 2세트를 아래와 같이 메모장 등에 기록해둡니다.
바로 위 1,2세트를 각가 CNAME이라고 합니다. 호스팅케이알로 다시와서 입력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이 아래 순서대로 따라오면 됩니다.
호스팅케이알 접속 후 오른쪽 상단 '계정'클릭 → '도메인'클릭
방금 구매한 사용중인 'digitornomad.com'클릭합니다.
그다음 '네임서버/DNS' 클릭 후 'DNS레코드관리'창으로 이동 후 '새 레코드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 3번 란에 새 레코드 추가를 하면 유형, 호스트이름, 값, TTL 까지 총4가지를 입력하는 항목이 나오며, 각 항목별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2번 반복하여 위 2개 세트 문구를 입력 후 우측 체크표시를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 유형 : CNAME
- 호스트이름 : WWW
- 값 : ghs.google.com
- TTL : 180
- 유형 : CNAME
- 호스트이름 : p0~~~0
- 값 : gv-0000~~~0000.com
- TTL : 180
입력을 완료했으면 다시 블로그스팟 맞춤 도메인 창으로 넘어와서 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맞춤 도메인 하단에있는 HTTPS 설정 창에 와서 HTTPS 사용여부, 리디렉션을 모두 켜주게 되면 'HTTP 사용 여부 요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확인해주세요'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당황하지말고 어느정도 기다리면 '상태 : 사용가능'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이제부터 구매한 2차 도메인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2차도메인 애드센스 연결하기
구글 블로그스팟 2차 도메인을 설정하셨다면 본격적으로 블로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애드센스와 연결해야 됩니다. 티스토리로 이미 구글 애드센스계정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차 도메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별도 설정 없이 블로그스팟 수익 탭에서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됩니다.
필자가 가장 혼란스러웠던 단계입니다. 2차 도메인 설정을 한 후 위와 같은 순서로 연결 신청하면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나옵니다.
당연 기다리면 자동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되겠지라고 2달 정도를 기다렸지만, 전혀 반응이 없었고 잘못됐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차 도메인을 설정해서 운영할 경우, 바로 호스팅케이알에서 추가적인 설정을 해줘야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가능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아래 순서를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 로그인 후 아까 구매한 2차 도메인에서 DNS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네임서버/DNS' → '새 레코드 추가' 클릭후 아래 유형, 호스트 이름, 값, TTL 까지의 4개 항목을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면 됩니다.
1항목
- 유형 : A
- 호스트이름 : @
- 값 : 216.239.32.21
- TTL : 180
2항목
- 유형 : A
- 호스트이름 : @
- 값 : 216.239.34.21
- TTL : 180
- 유형 : A
- 호스트이름 : @
- 값 : 216.239.36.21
- TTL : 180
4항목
- 유형 : A
- 호스트이름 : @
- 값 : 216.239.38.21
- TTL : 180
그다음 블로그스팟으로 돌아와서 왼쪽 창 설정 탭을 선택하여 게시 항목으로 이동하여 '도메인 리디렉션'을 버튼을 켜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다 되었다면 시간이 소요됩니다. 필자 경우 여유 있게 다음날 로그인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좌측 하단 '블로그 보기'룰 클릭하면 개인 블로그로 이동하게 되는데 해당 블로그 주소창에서 WWW를 삭제해도 본인 블로그로 이동하게 되면 제대로 설정이 된 것이며 아래와 순서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로그인후 좌측 창 '사이트'메뉴를 클릭하여 새 사이트에 www를 제외한 본인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애드센스 신청을 하면 되겠으며, 양질의 글을 작성하게 되면 승인이 나게 됩니다. 필자의 경우 20개의 글을 작성해놓은 상태였는데 신청한지 2일 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블로그 하위도메인 마들기와 애드센스 연결하기
2차 도메인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으셨나요!?
축하드립니다. 구글 블로그는 서두에 언급했듯이 한계의 계정으로 100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이 관심 있는 다양한 소재별로 블로그를 운용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2차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블로그를 만들 때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2차 도메인을 받았다는 것은 100개의 블로그를 추가 구글 애드센스 승인 없이도 블로그를 새로 만들 때마다 광고를 붙일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위 도메인이라는 것을 설정해 줘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이미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승인받은 2차 도메인에서 추가 비용없이 새끼 도메인을 추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2차 도메인 생성과 마찬가지로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으니 아래 설명대로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새로운 블로그를 생성한 후 다시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자신의 도메인 관리창으로 이동합니다.
구매했던 digitornomad.com 도메인을 선택해서 '네임서버/DNS'창으로 들어가 새 레코드 추가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유형, 호스트 이름, 값, TTL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 유형 : CNAME
- 호스트 이름 :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하위 도메인 이름)
- 값 : ghs.googlehosted.com
- TTL : 180
호스트 이름에는 숫자, 영문등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하위 도메인 이름을 아무거나 입력하면 되며, 두글자 이내로 간단하게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하위 도메인 이름을 '11'로 사용하기로 가정 하고 입력 하였습니다.
블로그스팟으로 와서 좌측 창 설정 탭 클릭 → 우측 '게시'항목 → '맞춤 도메인'을 클릭하면 맞춤 도메인 입력창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 11.digitornomad.com
입력후 저장 버튼을 클릭후 하단에 있는 HTTPS 항목을 아래와 같이 켜주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새로운 블로그에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의 끝입니다. 다음 블로그스팟 왼쪽 하단에 있는 '블로그 보기'를 클릭하면 '사이트에 연결 할 수 없습니다.'메세지가 출력됩니다. 당황할 필요 없이 20분 정도 시간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해결되며 해당 블로그에서 애드센스의 별도 승인 없이도 광고 송출이 가능합니다.
하위 도메인을 사용한 해당 블로그는 과거 구글 애드센스에서 사이트를 추가해 줘야 했지만, 최근에는 구글 애드센스 항목에서 '사이트 추가' 메뉴가 사라진 상태이며, 1~2일 경과시 자동으로 하위 도메인을 설정한 블로그 사이트가 추가되니 구글 애드센스에서 추가적으로 만질 메뉴는 없겠습니다.
위 포스팅 내용이 독자님들의 수익창출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끝으로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클릭 한번 부탁드립니다.
독자님 블로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